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
행복한 배움과 나눔으로 꿈이 성장하는 학교

스포츠활동

자율과제1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기르기 위한 스포츠 활동

목적

  • 학생의 스트레스 해소, 지역사회 적응 능력 및 건전한 여가 활동의 기회 제공
  • 전문 강사와 함께하는 다양한 체육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체력 및 운동기능 증진
  • 건강한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도전 의식, 협동심, 성취감을 경험하여 학교폭력 예방

방침

  • 학교스포츠클럽은 초·중·고등학교의 모든 학생이 참여함을 원칙으로 함
  • 활동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의 경우에는 별도의 프로그램 운영
  • 담임교사, 부담임교사, 교과 전담 교사가 공동으로 운영
  • 과정별 특성에 맞게 담임·부담임·교과전담 교사가 공동 또는 담임교사가 운영
  • 활동 전후 교사와 강사는 반드시 개별 학생의 건강 상태를 살피고, 충분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함
  • 안전교육을 통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활동이 되도록 함
  • 생태탐방 트레킹은 과정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실시하고, 황사·미세먼지·우천 등 급작스러운 기상 악화 시 실내 프로그램으로 대체 운영

추진내용

학생 현황 : 과정 구분, 유치원, 초등학교, 중학교, 고등학교, 전공과, 계
구분
생태탐방
트래킹
- 걷기, 등산, 레크레이션
- 탄천, 율동공원, 운동장 등
- 걷기, 등산, 레크레이션
- 탄천, 맹산, 운동장 등
- 걷기, 등산, 레크레이션
- 탄천, 맹산, 율동공원 등
학교 스포츠
클럽
- 리턴콕, 셔플보드(교육과정 외) - 요가, 방송댄스(교육과정 내)
- 리턴콕, 셔플보드(교육과정 외)
- 리턴콕, 셔플보드(교육과정 외)
생활체육
  • - 특수체육(찾아가는 장애인 생활체육 서비스)
  • - 에어로빅(생활체육 지도자 배치사업)
  • - 에어로빅(생활체육 지도자 배치사업)
  • - 에어로빅(생활체육 지도자 배치사업)
기타
  • - 방송댄스, 등산과 트랙킹, 요가와 마사지, 보치아
(일상생활 신체활동)
  • 태권도(자유학기제)
  • 볼링

기대효과

  • 근력, 지구력, 유연성, 운동기능, 심폐 기능 등 전반적인 신체 기능 발달
  • 자연환경과 교감하고, 긍정적인 방법으로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 함양
  • 규범과 질서를 습득하고, 지역사회 적응력 및 자립 능력 증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