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
행복한 배움과 나눔으로 꿈이 성장하는 학교

긍정적 행동지원

자율과제2 행복한 교실을 만들기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

목적

  • 도전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행동 교수, 학습환경 관리, 중재 기법으로 문제행동 사전 예방
  • 교직원의 긍정적인 행동 변화 촉진 및 학생들의 행동 개선을 위한 체계와 절차 개선
  • 특성에 적합한 행동지원으로 학생 자신의 안정과 학급 및 가정의 행복한 환경조성

방침

  • 긍정적 행동중재 및 지원체제 구축을 위한 학교·학급·개인 차원의 행동지원 실시
  • 5대 기대행동 활성화로 예측가능하며 긍정적인 학습환경 구축 및 안전한 학교문화 형성
  •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한 도전행동의 예방과 대체행동 지도를 위한 의사소통 수업 전담교사제 운영
  • 전문적 학습공동체과 연계하여 집중적이고 개별화된 중재를 통한 학생의 도전행동 감소와 효과적인 학급 운영을 위해 긍정적 행동지원 실시
  • 관련 분야 전문가 및 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으로 개별 맞춤형 중재 실시
  • 도전행동 고위험군 학생 대상으로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생, 학급, 교사 지원

추진내용

학생 현황 : 과정 구분, 유치원, 초등학교, 중학교, 고등학교, 전공과, 계
구 분실 천 과 제
학교 차원의
긍정적 행동지원
(보편적 지원)
- 도전행동 지원 시스템 조직
- 도전행동 예방 및 대처를 위한 매뉴얼 운영
- 교원 대상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
-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학교 환경조성
- 의사소통 수업 전담교사제 운영 강화
- 심리안정실, 비상벨, 비상대기 관리교사제 운영
- 학년 중심의 생활지도협의회 운영
학급 차원의
긍정적 행동지원
(소집단 지원)
- 담임교사 중심의 생활지도 및 기대행동 교수
- 구조화된 학급 환경 구성
- 전문적 학습공동체 및 도전행동중재 솔루션팀 운영으로 학급별 긍정적 행동지원 실시
개인 차원의
긍정적 행동지원
(개별 지원)
- 사회적 기술 교수
- 보완대체 의사소통 지도(PECS, AAC)
- 대상 학생 솔루션팀 지원
- 생활지도 협의회와 도전행동중재 솔루션팀 운영으로 대상 학생 지원
- 도전행동 고위험 학생 대상 학급 운영

기대효과

  •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으로 자기 옹호 기술 향상 및 도전행동 예방
  • 도전행동 감소를 통한 학생 및 가족의 삶의 질 향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