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
행복한 배움과 나눔으로 꿈이 성장하는 학교

프로젝트수업

자율과제4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

목적

  • 다양한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생들의 창의적ㆍ통합적 사고력 확산
  • 학생들 스스로 탐구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주도적․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 신장
  • 학생 개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을 통한 배움 중심 수업 활성화 및 학생중심 수업 실현

방침

  • 학년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프로젝트 수업 주제 선정
  • 교과와 삶의 경험을 상호 연계한 자발적인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으로 진행
  • 교사의 개입을 최대한 줄이고 학생들 스스로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는 기회 제공
  • 프레젠테이션, 토의, 토론, 연극, UCC, 그림, 전시회, 발표회 등 주제에 맞는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

추진내용: 프로젝트 수업 운영을 위한 학교급별 연계 수업 주제

학생 현황 : 과정 구분, 유치원, 초등학교, 중학교, 고등학교, 전공과, 계
시기 학년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전공과
1~6학년중1중2중3
3월나와 학교감정친구이웃우리오리엔테이션 및 학생회 조직
4월식물동물환경지구직업생활
5월가족사진음식자립꿈을 찾아서
6월나라교통수단여가시설공공기관경제면접
7월여름바다여행미래생활
8-9월환경전통문화축제여행문화생활경제
10월가을색깔열매명절미래 준비체력신장
11월우리 마을 (일과 여가)직업여가감정과 마음
12월-1월겨울겨울축제스포츠진학과 졸업나눔예술제

기대효과

  •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결정력과 자존감 향상
  •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고, 의사소통 능력, 창의력, 협동심, 문제해결력 신장
  • 수업 개선을 통한 학생의 교육 만족도 제고